스테인리스강을 용접하기 위해서는 합금에 따라 다른 용접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료금속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금속의 기계적 성질을 용접 후에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인리스강은 철에 크롬이 12% 이상 함유되어 있는 강으로써, 순도가 높고 0.025% 미만의 황과 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강 합금원소로는 크롬, 니켈, 몰리브단, 티타늄, 니오븀, 바나듐, 코발트가 주로 사용됩니다. 모재 표면에 산소로 인해 형성되는 얇은 크롬 산화피막은 표면을 화학반응으로 보호하여 내식성을 가지도록 합니다. 합금원소에 따라 스테인리스강의 기계적 및 화학적인 성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니켈같은 경우는 산에 견디는 성질을 개선하며, 티타늄 또는 니오븀은 높은 온도에서 금속 조직을 안정화시킵니다. 망간, 몰리브단, 구리는 산에 견디는 성질뿐만 아니라 금속에 국부적으로 작은 부분에만 집중되어 점형태로 부식이 일어나는 부식에 대해 견디는 성질을 개선시킵니다.
스테인리스강은 거의 모든 용접 프로세스로 용접이 가능합니다. 잘 못된 용가재 사용으로 인해 용접부가 모재와 다른 강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용가재 선택이 중요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용접부가 파열될 뿐만 아니라 부식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전 스테인리스강 유형과 용가재를 알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스테인리스강은 열전도도가 높아 열이 분산되는 알루미늄과 달리 열전도도가 낮아 열을 집중시킬 수 있어 키홀 용접을 할 수 있습니다. 키홀 용접이란 106W/㎠의 높은 에너지밀도로 인해 일반 반달모양의 용융지가 아닌 모재의 두께방향으로 좁고 깊은 키홀이 형성되어 열이 전도되어 용접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새로운 TIG 용접 프로세스 ArcTIG는 스테인리스강 모재 두께 최소 3mm에서 최대 8mm까지 면치 작업과 백킹 없이 한번에 용접이 가능하며, 텅스텐봉 냉각으로 깊은 용입과 집중된 아크를 형성할 수 있어 루트 및 키홀 용접에 유용합니다. 집중된 아크로 인해 일반 TIG 프로세스보다 빠른 용접 속도로 용접이 가능합니다.